khann's IT와 경제 블로그

반응형

암호학의 종류 간단하게 알아보기

암호학(Cryptograph)

암호학은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수학적 또는 언어학적인 방법으로 암호체계를 디자인하는 학문이다. 특히 전시상황에서의 적군에게 작전을 들키지 않게 통신해야 하므로 현대에 들어서서는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때 많은 발전이 있었다.

 

1차 세계대전때는 독일이 만든 치머만 전보가 가장 유명하다. 2차 세계대전때는 일본은 97식 구문인자기, 독일은 아프베어라는 암호부대를 만들어 적의 암호문을 해독(Decrypt)하게 시켰다. 또한 에니그마라는 기계식 암호 타자기가 있었다. 이후 엘런 튜링이 에그니마의 해독 난이도를 10조분의 1로 낮추면서 컴퓨터의 개념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여러가지 암호가 개발되고 생겨났지만 기본적인 원리는 단 두가지다.

암호화(Encrypt)와 복호화(Decrypt)

 

현대의 암호학의 종류

현대의 암호학은 먼저 양방향이냐 단방향이냐로 나뉜다.

단방향 암호는 암호화(Encrypt)는 되지만 복호화(Decrypt)가 안된다. 한번 암호문으로 변환하면 다시 평문으로 되돌릴 수 없다. 이렇게 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지만, 계정의 password 그리고 유니크한 값으로 인덱스 부여가 필요한 경우에 주로 이용된다. 해쉬함수를 통해 암호화(Encrypt) 하며 git와 블록체인 등에 사용한다.

 

양방향 암호는 암호화(Encrypt)와 복호화(Decrypt)를 같은 키로 하냐 또는 다른 키로 하냐로 나뉜다.

암호화와 복호화가 같은 키인 경우를 비밀키 또는 대칭키 암호화(Symmentric Key algorithm)이라고 한다.

암호화와 복호화가 다른 키인 경우를 공개키 또는 비대칭키 암호화(Public Key Cryptography)이라고 한다.

 

대칭키(비밀키) 암호화

 

이 비밀키 암호화는 암호화와 복호화에 같은 키를 사용하기 떄문에 Alice와 Bob외에 다른 사람에게 키가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키가 노출된다면 암호화는 무용지물이다.

 

 

공개키(비대칭) 암호화

 

공개키 암호화는 암호화와 복호화에 사용되는 키가 2개이다. 보통 비밀키를 이용하여 공개키를 만들고 공개키는 누구에게나 공개해도 된다. Bob은 Alice의 공개키로 암호화하여 암호문을 만들면 Alice는 자신의 비밀키로 복호화를 한다.

 

공개키 암호화를 이용한 디지털 서명

이러한 공개키 암호화 방식을 이용하여 디지털 서명을 만들어낼 수 있다. Bob은 자신의 개인키로 암호화(여기서는 서명)한다. 그러면 이 암호문은 Bob의 공개키로만 복호화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암호문은 Bob의 소유(또는 Bob이 만든 것)이 되므로 소유를 증명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공개키 암호학은 HTTPS 통신에도 사용된다.

 

참고하기

https://khann.tistory.com/4

 

정부의 HTTPS SNI 필드 감청에 대해.. #1 - 고찰

정부의 HTTPS의 SNI 필드 감청 지난 2019년 2월 정부는 음란사이트 차단을 위해 SNI필드를 필터하여 감청하여 블랙리스트에 등록된 주소를 차단하기로 했다. (관련 기사 : https://news.joins.com/article/23372

khann.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