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ann's IT와 경제 블로그

반응형

회계 재무제표 정리(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주석)

 

재무제표

재무제표는 회사의 재무 상태 경영 성과 등을 나타내는 지표로써 재무에 관한 여러가지 표입니다. 재무제표는 크게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주석 4가지가 있습니다.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는 영어로 '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 또는 'Balance sheet(B/S)'라고 합니다. 기업의 사업 시작일 부터 지금까지 누적된 자산, 부채, 자본의 현황을 보여줍니다.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손해와 이익을 담은 재무제표입니다. 즉 "수익-비용=이익"의 연속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는 실제로 오고간 현금의 흐름을 관리하는 표입니다. 즉 아직 잔금을 치루지 않은 어음이나 대금이 자산상에는 적혀있지만 그와 다르게 실제로 돈이 오고간 기업의 속사정을 그대로 보여주는 재무제표입니다.

 

 

주석

재무제표가 첨부된 감사보고서를 열어보면 '첨부된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은 본 재무제표의 일부입니다'라는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그만큼 재무제표에서 주석은 정말 중요하고 주석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의 여부로 자신의 회계 지식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 양도한 매출채권은 담보부 차입금으로 회계처리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석 15를 참조하라고 하네요.

 

주석 15 

주석15에는 담보는 매출채권이 제공되었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주석 7과 10을 참조하라고 하네요.

 

주석 7

'매출채권 팩토링 계약'이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확인해 보니 매출 채권을 매입하고 자금을 빌려주는 제도라고 합니다. (매출채권을 담보로 돈을 빌렸으니 이게 매출채권 팩토링이네요)

그래서 이러한 거래에서 생긴 금융부채는 재무상태표에 단기차입금으로 분류되었다고 합니다.

 

 

주석 10

주석 10에는 담보로 한 매출채권에 대해서 내역이 표시되어있습니다.

 

 

 

마치며,,

이렇듯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주석 4가지로 나뉘어서 다 따로 노는 것 같지만 결국 한 회사의 자산 현황이라는 하나의 섹션으로 모두 이어져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