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ann's IT와 경제 블로그

반응형

중국의 구글 바이두, 전기차 자율주행 택시 사업

 

 

 

 

 

 

바이두

 

 

바이두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음.  티어는 BIDU 이다.  현재 주가는 191불(20년 12월 24일 종가 기준)이고 시가총액은 65억 (달러)이다.

 

 

최근 1년 변동률이 + 51%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수익비율(PER)는 17 (배)이다. 돈을 잘 번다는 의미

 

 

 

 

 

바이두 전기차사업 시작(2020년 12월 14일) 

바이두가 전기차 사업에 뛰어 드는 것을 고려중이다. IT기업으로 자율주행 기술 뿐만 아니라, 직접 전기차를 제조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한다. 물론 자동차는 규모의 경제이고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으므로, 광저우 광저우 자동차그룹, FAW 등에 위탁생산해서 생산할 모양. 아직 정확한건 정해져 있지 않고 논의 예정이라고 한다.

 

 

 

 

바이두 apollo GO (자율주행 택시) 사업 상용화 서비스 중

 

 

바이두는 2020년 4월부터 후난성을 시작으로 광저우, 충칭, 창저우 그리고 베이징에서 로보택시(자율주행 호출택시) 서비스를 실시했다. 시범운행을 거쳤고 안정성을 테스트했다. 그리고 베이징에서 서비스가 시작된지 일중리 만에 하루 탑승 주문 건수가 2600건을 넘었다. 정류장을 10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한다.

 

 

 

 

위 사진은 실제 로보택시를 호출하는 사진이다.

 

 

 

자율주행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주행상황을 축적한 데이터이다. 중국의 공산주의 + 어마어마한 땅 덩어리에서 자유롭게 수집가능한 데이터로 아마 쉽게 AI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벌써 상용화 한 수준이라니 놀랍기도 하다. 그리고 테슬라와도 BM이 많이 겹치는 것 같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