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ann's IT와 경제 블로그

반응형

비트코인 강의 첫 진행 완료

 

강의 진행하게된 계기

1. 지난 1년여간 공부한 것들을 최종적으로 정리하고싶었음.
2. 정리 자료를 공유할 매체(유튜브, 블로그 등)을 찾다가 오프라인 강의를 선택하게 됨.
3. 최근 가입한 재테크모임에 강의를 요청드리고 강의 개설



강의 준비 과정

열심히 자료를 만들었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은 약 1주일 남짓. 이거 말고도 여러가지 할게 많았음에도 틈틈히 만들었다. 나는 목차를 짜는데에 시간을 많이 쏟았다. 목차만 잘 나오면 각 챕터당 내용은 금방 채운다. 아무튼 신기하게도, 자료를 만들면서 나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어서 하나도 힘들지 않았다. 지식이 정리되는 느낌을 받아서 좋았다.



강의 진행

나 포함 10명정도가 참석해주셨다. 자료를 만들면서도 ‘이걸 몇분이나 들어주실까’ 하는 심심한 고민을 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었다. 빠른속도로 최대 정원 10명이 다 찼다. 이제 곧 세미나를 시작한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은 최대 2시간. PPT자료는 100장을 넘겼으나 한번도 리뷰와 리허설을 진행하지 않아서 걱정을 좀 했다. 그러나 예상과 다르게 순조롭게 진행됐다. 중간중간 질문도 받고 답했다. 결과적으로 2시간을 꽉꽉 채우고 성공적으로 마쳤다.



강의 후기

카톡으로 감사의 글을 받았다.

 

스스로 하는 피드백

2시간을 혼자 떠들다 보니, 말의 패턴, 스피드, 톤, 발음 등을 체크할 수 있었다. 더 나은 방법을 고안하며 다음 강의를 준비해본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